회원가입

로그인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

00:00



역사저널 그날 318회 다시보기 210706 318화

Profile
뉴토끼

역사저널 그날.E3119.210706.jpg
 

최신 드라마/예능 다시보기 사이트에서 소개하는 역사저널 그날 318회 다시보기 210706 318화 다시보기 리뷰 줄거리

우리 역사의 커다란 물줄기가 바뀐 결정적인 하루가 흥미진진한 이야기로 전개된다! 역사가 움직인 터닝 포인트인 '결정적 하루'를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교양과 재미가 있는 인포테인먼트 프로그램
역사저널 그날
여름방학 특집 ‘삼국지’제1편
난세에 군웅들이 일어나다

2세기 말, 후한(後漢) 왕조에 혼란이 찾아오고 전국 각지의 군웅들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이들은 중원의 패권을 손에 쥐기 위한 일생일대의 혈투를 벌이는데...   중국의 장대한 역사를 기록한 역사서 '삼국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창작된 소설 '삼국지연의'는 많은 영웅호걸의 흥미진진한 무용담과 다양한 이야깃거리로 지금까지도 사랑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정사(政史) 삼국지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천하통일'이라는 야심을 가졌던 조조는 정말 잔혹한 인물이었을까? 그래서 준비했다! 여름방학을 맞아 <역사저널 그날>과 함께 '삼국지'의 무대를 직접 걸어보며 천하를 손에 얻으려 쟁투를 벌였던 실제 역사 속 삼국지 인물들을 살펴보자

▶십상시의 퇴장과 동탁의 등판
후한 말의 왕조는 쇠락의 길로 접어든다. 영제 때 정권을 잡고 조정을 장악했던 '십상시'는 부패한 정치를 일삼으며 후한 말의 왕조를 더욱 혼란 속으로 몰아넣는다. 이때 어린 황제를 대신해 국정을 살폈던 보정대신 '하진'은 십상시의 전횡을 더는 두고 볼 수 없어 이들을 제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하진은 이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동탁'과 '원소'를 은밀히 불러들이는데... 
과연 하진의 계획대로 십상시를 제거하고 후한 말의 혼란은 수습될 수 있었을까? 아니면 이는 삼국지의 제1막을 열게 되는 또 다른 혼란의 시작이었을까? 

▶<삼국지> 속 진실 혹은 거짓!
'삼국지'를 떠올리면 지금도 우리의 가슴을 뛰게 하는 명장면들이 있다! 조조가 따라준 따뜻한 술이 식기 전 화웅의 목을 베고 돌아온 관우, 중국 4대 미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경국지색 초선의 등장 등 영웅호걸들의 흥미진진한 무용담과 매력적인 등장인물들은 우리를 삼국지 이야기 속으로 더욱 빠져들게 하는데...
그러나 이 장면들이 모두 실제 역사 속 이야기일까? '삼국지 명장면' 중 실제 역사와 허구를 가려낸다면? 그리고 화웅의 목을 베고 오겠다고 나선 관우에게 조조가 따라주었던 술의 정체는? <역사저널 그날> 스튜디오에서 직접 확인해보자!

▶ 전쟁의 판도를 바꾼 조조의 비결?
'동탁 토벌'이라는 통일된 구호 아래 모였던 반 동탁 연합군은 결국 와해된다. 이때 함께 연합군으로 활동했던 원소와 조조는 관도에서 피할 수 없는 대결을 하게 되고... 조조는 매우 적은 병력으로 수십만 명의 원소군을 대적해야 했지만 예상과는 달리 뜻밖의 선전을 펼친다. 그러나 전쟁이 장기전으로 흐르자 조조군은 수세에 몰리기 시작하는데...
이때 조조가 승기를 잡는 사건이 발생한다! 상대 진영의 수장 '원소'와는 다른 리더십과 판단력을 보였다는데? 전쟁의 판도를 바꾼 조조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

▶난세의 간웅이라 불렸던 조조의 재발견
山不厭高 海不厭深 
"산이 어찌 높아지는 것을 싫어하랴. 바다가 어찌 깊어지는 것을 싫어하랴."
-조조의 단가행1 中-
조조는 정치·군사뿐만 아니라 문학 방면에도 뛰어난 재능을 보였다. 현재 전해지는 시를 기준으로 23편에 달하는 시를 남겼고 중국에서도 최고의 시인 중 한 명으로 꼽히며 중국 문학사에도 큰 업적을 남긴다. 
그러나 조조의 시가 단순히 풍류만을 노래한 것은 아니었다?! '천하통일'이라는 정치적 야망을 품은 조조의 시에는 새로운 시대를 향한 열망이 담겨있다는데... 그가 시를 통해 노래하고자 했던 새로운 시대는 어떤 모습일까?
조조는 '난세의 간웅'이었을까? 아니면 난세에 새로운 시대의 맥을 찾아 고군분투했던 ‘영웅’이었을까? 7월 6일 화요일 밤 10시 KBS 1TV <역사저널 그날>에서 확인해보자.

#역사저널_그날 #역사저널_그날_다시보기
#318회 #318화#210706
#최원정 #정병준 #박태균 #이시원 #다니엘_린데만 #박상영 #유동훈


※아래 링크중 원하시는 링크를 클릭 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Profile
뉴토끼
레벨 28
71200/75690
12%
뉴토끼 - 웹툰 미리보기 각종 웹툰 미리보기 No.1 뉴토끼, 뉴토끼에서 최신 정보를 받아보세요!
작성자의 다른 글
댓글
0
댓글 쓰기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이메일 주소
비밀번호
ID/PW 찾기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하기